존 C. H. 우

0

| 한문화의 작가 | 존 C. H. 우

1899년 중국 닝보(寧波)에서 태어났다. 미국, 프랑스, 독일 등지에서 법철학을 공부했으며, 그 후 미국에서 중국철학과 문학, 법학 등을 가르치면서 중화민국 주재 바티칸 교황청의 공사로도 근무했다. 유명한 홈즈 대법관의 정신적인 제자인 동시에 법학자이며 외교관이자 철학교수로서 다채로운 활동을 전개하며 많은 존경을 받았다.

그가 선불교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스즈키 다이세츠 박사를 만나면서부터였다. 그 전까지는 육조 혜능의 《법보단경法寶壇經》을 읽어본 것이 전부였다는 그는, 선불교를 배우고 있던 제자를 통해 스즈키 박사를 소개받는다. 스즈키 박사에게서 단순히 철학을 가르치는 사람이 아니라 자신의 철학대로 사는 사람이라는, 감동적인 인상을 받은 데다가, 그 즈음 출간된 스즈키 박사의 《선생활禪生活》을 읽고 나서 그는 마조, 조주, 임제, 운문 등 역대 조사들이 보여주는 빛나는 통찰에 흠뻑 빠져든다.

이후로 그는 선에 관한 책들을 즐겨 읽는 것뿐 아니라 깊이 연구하기에 이른다. 선禪에 대한 20세기 최고의 권위자라 할 만한 스즈키 다이세츠 박사, 토마스 머튼 신부와 두텁게 교유하면서 종교와 동양사상을 두루 넘나들며 《정의의 원천》 《동서의 피안》 등 심오한 책들을 써내기도 했다.
그는 단순히 학자에 머무르지 않고 스스로 인간 존재의 위대성과 신성神性을 꿰뚫고자 노력한 ‘참사람’이었다.

관련 저서

b_선의황금시대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