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일

0

as_김동일_마흔여자는아프다

| 한문화의 작가 | 김동일

한방부인과 전문의, 한의학 박사, 동국대학교 일산한방병원 여성의학과장, 교육ㆍ연구부장
동국대학교 일산한방병원 여성의학과

경남 진해에서 자라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과 대학원 졸업. 우석대학교 교수를 거쳐 현재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부인과학교실 주임교수로 한방부인과학을 가르치고 있다. 동 대학 부속 일산한방병원에서 여성의학과장으로 여성 질환에 대한 진료도 겸하고 있다.

그가 부인과를 전공하게 된 데에는 필연적이라 할 만한 이유가 있다. 대학로에서 데이트 비용으로 산부인과 교과서를 사서 읽은 것이 우연한 계기였다고는 하지만, 더 거슬러 올라가보면 그의 성장 배경이 큰 몫을 했다. 네 명의 누이들 사이에서 유일한 아들로 자라면서 여자에 대한 학습과 적응 과정이 남달랐던 것이다.

아무리 의사라지만 처음 보는 남자에게 여성 환자가 자신의 몸과 마음에 일어난 시시콜콜한 이야기들, 때론 민망해서 숨기고 싶은 것들까지 다 털어놓기가 쉽지는 않을 테다. 그러나 그의 환자들은 마치 허물없는 이웃을 만난 듯, 가슴 밑바닥에 꼬깃꼬깃 감춰두어 결국 병을 부르고 만 깊은 속내까지 모두 쏟아놓는다. 그가 여성들의 섬세한 마음결까지 읽어낼 줄 아는 덕이다. 특히 마음의 근심이 몸의 병으로 나타나기 쉬운 갱년기와 폐경기의 여성 환자들을 치료하는 데 그의 이런 능력은 아주 유용하다고.

현재 갱년기 및 폐경기 장애에 대한 한의학 임상 연구를 진행 중이며, 간간이 여성 건강과 한의학에 대해 강연도 한다. 블로그 ‘꿈꾸는 진료실’(http://blog.naver.com/obgykdi.do)에 습작시를 가끔 올릴 만큼 시심이 넘치며, 가로수가 아름다운 길을 유난히 좋아해서 마음이 답답할 때는 가로수가 좋은 길을 찾아 걷는다. 다수의 논문과 교과서 외에 ≪부인대전양방≫, ≪태산심법≫, ≪여과경륜≫, ≪증상학≫, ≪증상을 알면 당신도 절반은 의사≫, ≪수행과 건강≫ 등의 저서와 역서가 있다.

관련 저서

b_마흔여자는아프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