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은이 : 토니 와그너
- 옮긴이 : 허성심
- 분야 : 교육 / 교육에세이
- 발행일 : 2021년 03월 17일
- 쪽수 및 사양 : 436쪽, 148mm x 210mm
- ISBN : 978-89-5699-411-6 03370
- 정가 : 16,000원
책 소개
‘교사들의 교사’로 우뚝 선 퇴학전문 문제아의 교육 혁신 분투기
토니 와그너는 저명한 교육철학자이자 교육 혁신가이다. 고등학교부터 대학원까지 모든 단계의 교육기관에서 가르쳤고, 하버드 대학교에서 교육과 리더십 관련 기관에서 활동할 뿐 아니라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를 다니며 강연을 한다. 그러나 학창시절의 와그너는 중학교에서 쫓겨나고, 고등학교에서 퇴학당하고, 대학 두 곳을 중퇴하기도 한 학교 부적응자였다. 일방적이고 획일적인 학교 교육의 제약 속에서 학생으로도 교사로서도 좌절하고 방황하던 그가 어떻게 교사들에게 교수법을 지도하는 교육혁신가, 학교를 개혁하는 최고의 교육 컨설턴트가 될 수 있었을까? 자신의 공부를 위해, 그리고 자신의 학생들을 이끌어주기 위해 학습법을 계발하고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분투한 와그너의 이야기는 시행착오와 회복탄력성, 개인에 대한 존중이 모든 교수・학습 활동의 핵심이라는 점을 역설한다. 흥미롭고 감동적인 성장소설 같은 이 책은, 그가 학생과 교사로서 겪은 좌절과 투쟁, 성장의 과정을 강렬하게 그려내면서 ‘무엇이 교육이고 무엇은 교육이 아닌가’를 물으며 교육의 진정한 의미를 다시 일깨운다.
저자 소개
지은이 | 토니 와그너
교육혁신가이자 미국 교육정책연구소(Learning Policy Institute) 선임 연구원이다. 하버드 교육대학원을 졸업하고, 20여 년 동안 하버드대학에서 교육과 리더십에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했다. ‘하버드 이노베이션 랩(Harvard Innovation Lab)’에서 4년 간 상임 전문가로 일했고, 하버드교육대학원 ‘변화 리더십 그룹(Change Leadership Group)’을 설립해 10년 동안 공동 책임자로 활동했다. 고등학교 교사, 유치원부터 중학교 과정까지 있는 K-8 학교의 교장을 거쳐 사범대학 교수를 역임했으며, ‘사회적 책임을 위한 교육자회(Educators for Social Responsibility)’ 초대 사무국장으로 활약했다. 현재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Bill & Melinda Gates Foundation)의 고문을 맡고 있으며, 미국 전역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다니며 교육 혁신과 리더십 관련 강연을 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이노베이터의 탄생(Creating Innovators)》과 《글로벌 성취도 격차(Global Achievement Gap)》, 공동 집필한 《가장 성공 가능성이 높은 교육(Most Likely to Succeed)》 등이 있다.
옮긴이 | 허성심
대학에서 수학교육과를 졸업하고 수학 석사와 통번역학 석사, 영어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평소에 과학, 여행, 역사 관련 책을 즐겨 읽으며 언어학과 심리학에도 관심이 있다. 수학과 과학에 유별난 호기심과 재미를 느끼는 두 자녀를 둔 덕분에 생활 속 수학・과학 이야기나 지식 소설에도 관심이 있으며 아이들과 함께 읽는다. 수년째 대학에서 영어를 가르치고 있고, 글밥아카데미 수료 후 바른번역 소속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미래의 교육을 설계한다》, 《우리 아이는 어쩌다 입을 닫았을까》, 《차원이 다른 수학》, 《놀면서 크는 우리 아이 수학력》, 《단테의 인생》, 《수학으로 이해하는 암호의 원리》 등이 있다.
차례
글을 시작하며 06
1장 나의 중퇴 이력서 11
2장 자연학교 ‘모글리스’ 65
3장 나의 학교 방랑기 113
4장 나의 길을 찾아서 165
5장 배움의 이유 209
6장 성장을 이끄는 수업 265
7장 퀘이커 교육 303
8장 실패에서 배우는 교훈 341
9장 새로운 시작 391
감사의 말 431
참고문헌 433